메뉴보기

금정구 장애인 복지관 로고

home

메뉴 닫기
이전페이지

자유게시판

메뉴
지역사회중심지원서비스(CBSS) 서비스이용계획수립지원 서비스(SSSP) 기획홍보 및 운영지원 사례관리 및 권익옹호 가족(지원자)지원 고용지원 낮활동과 행동지원 중재(치료)와 컨설팅
복지관 이용 및 신청 복지관 이용대기조회 봉사활동 안내 및 신청 후원 안내 기관견학 안내 및 신청 권익옹호 안내
공지사항 복지관 소식 참여자 모집
무장애지역탐방 뉴스레터 자유게시판
인사말 미션/비젼 조직도 찾아오시는 길

[안내]차별없는 장애인들의 삶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

김해인|2024-01-22

차별없는 장애인들의 삶을 위해 사회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. 다양한 영역에서의 개선과 인식 제고를 통해 장애인들이 사회 참여를 보다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. 평소 장애인들의 권리와 헤택에 관심을 많이 기울이고, 배려가 기본이 된 사회분위기가 만들어져야 합니다. 어느 누구든 불의의 사고로 갑작스럽게 장애인이 될 수 있습니다.

1. 접근성 확보
- 건물, 교통, 공간 등의 물리적인 환경을 장애인에게 적합하게 조성하여 접근성을 향상시킵니다.
- 보행자 도로, 교통 수단, 공공 시설에서 시각, 청각, 지체적 장애에 대한 접근성을 고려한 설계를 적극 도입합니다.

2. 고용 기회 제공
- 고용 차별을 없애고, 장애인들에게 고용 기회를 동등하게 제공합니다.
- 장애인 전용의 직업 훈련 프로그램 및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여 그들의 능력을 개발하고 사회 진출을 돕습니다.

3. 교육과 의식 확산
- 장애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교육과 정보 확산을 적극적으로 실시합니다. 이를 통해 사회 내에서의 편견과 차별을 줄이는데 기여합니다.
- 학교, 기업, 커뮤니티에서 장애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지속적으로 실시합니다.

4. 보건 및 의료 서비스 개선
- 보건 및 의료 서비스를 장애인에게 적합하게 제공하고, 그들의 특별한 의료 요구에 대한 이해를 높입니다.
- 건강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하고, 장애에 따라 다양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.

5. 복지 혜택 및 금융 지원
- 장애인을 위한 복지 혜택과 금융 지원을 개선하여 경제적 부담을 완화합니다.
- 세제 혜택, 보조금, 장애인 특별 금융 상품 등을 개선하여 장애인들이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.
- 은행대출이나 금융권 전반적인 서비스에 차별이 없어야 합니다. 개인돈대출도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.

6. 문화 및 여가 활동 증진
- 문화 활동, 체육, 여가 활동 등을 장애인이 참여하기 적합하도록 지원하고, 이를 위한 시설과 프로그램을 확대합니다.
- 접근성 있는 문화 시설과 이벤트를 조성하여 다양한 취미와 관심사를 즐길 수 있도록 돕습니다.

7. 자립 생활 지원
- 장애인들이 자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필요한 훈련, 보조기기, 가정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, 그들이 가족과 함께 살 수 있도록 돕습니다.

8. 활동가와 시민 참여 유도
- 장애인들이 지역사회에서 활동가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, 그들의 의견이 정책 결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시민 참여를 촉진합니다.

9. 사회 정책 참여
- 정부 및 지자체와 협력하여 장애인의 권익을 보장하는 사회 정책을 적극적으로 제안하고 참여합니다.

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차별없는 장애인들의 삶을 실현하고, 다양성을 존중하는 사회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.